잠실~상암 30분…한강에 '수상버스' 띄운다

입력 2023-03-14 18:17   수정 2023-03-15 00:57


오세훈 서울시장이 ‘한강 수상버스’ 도입 계획을 밝혔다. 수상택시보다 큰 형태로 서울 주요 거점을 연결하겠다는 구상이다. 한강을 건너는 공중교통으로 ‘곤돌라’ 설치 계획도 구체화했다. 접근성을 높여 더 많은 관광객이 한강을 찾도록 하고 서울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잠실에서 상암까지 30분
오 시장은 13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운행 중인 ‘리버버스’에 탑승해 “(리버버스를 도입하면) 잠실에서 여의도, 상암까지 20~30분이면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서울에 돌아가서 타당성 검토를 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주요 일정 중 리버버스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엔진을 무엇으로 구동하는지’, ‘속력은 얼마나 되는지’, ‘요금은 얼마인지’ 등을 자세히 물었다.

리버버스는 런던의 동서를 연결하는 주요 교통수단이다. 연간 1040만 명(2018년 기준)이 이용할 만큼 주요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2035년이면 1200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간표에 따라 운행되는 통근버스 형식의 리버버스,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중심의 리버투어, 울위치 지역의 양안을 연결하는 무료 운송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특히 통근 목적의 이용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편도 기준 요금은 5.7~16.2파운드(거리에 비례)다.

오 시장은 “속도가 빠르면서 소음도 없고, 굉장히 쾌적한 느낌이 들어 한강에 띄워도 괜찮겠다”며 “한국에서도 1년에 몇 번 홍수 날 때를 제외하면 얼마든지 기술적으로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류장은 10개 정도를 만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일단 실용적,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곤돌라 경제성·안전성 신중 평가”
오 시장은 이날 템스강변에 있는 ‘IFS 클라우드 케이카’를 찾아 한강변 주요 여가문화 거점을 연결하는 곤돌라를 설치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IFS 클라우드 케이카는 2012년 런던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영국 최초의 도시형 케이블카다. 템스강을 이동하는 교통 기능 외에도 런던의 전망을 관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하철역뿐만 아니라 50여 개의 버스 노선과도 원활하게 연결되는 등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서울시는 곤돌라 설치로 수변공간의 이동성을 확장하고, 색다른 경험을 통한 여가문화 명소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교통 기능 외에도 한강을 색다르게 조망할 수 있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일단 뚝섬, 잠실, 서울숲, 상암 등 여러 후보지에 대한 민간 투자 제안을 받고 기술적 타당성, 교통·환경적 영향성, 수요 등을 검토해 최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그리고 한강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본격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오 시장은 이를 위해 경제성 평가에 신중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IFS 클라우드 케이카는 관광객뿐 아니라 지역민의 교통수단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이용객 수가 줄어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람 등 날씨에 예민한 것도 약점으로 꼽힌다. 오 시장 역시 이날 케이블카에 탑승할 계획이었지만 강풍으로 운행이 중단돼 무산됐다. 현지 기상정보 사이트에 따르면 이날 케이블카가 있는 노스그리니치 지역은 평균 9.4m/s, 순간 최고 17m/s의 강풍이 불었다. 오 시장은 “현장에 와서 조금 더 신중해졌다”며 “곤돌라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관광 및 교통 수요를 면밀히 파악해 경제성이 확보될 수 있는 대상지를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런던=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